top of page
안녕하십니까? 

 

인하대학교 사회교육과는 지적이고 훌륭한 품성을 지닌 중등학교 사회교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1973년에 개설되었습니다. 본 학과는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법학 등 사회과학 전반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비판적 사고 능력 등 중고등학교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을 체계적으로 함양하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의 교수진은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법학, 교과교육학에서 우리나라 최고의 연구 역량을 지닌 5명의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학과의 졸업생은 일반사회 정교사 2급 자격증을 받고, 이 외에 공통사회과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공통사회 정교사 2급 자격증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인하대학교 사회교육과는 교수 학생 간 사제동행(사제동행) 프로그램, 졸업생-재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임용시험 지원 프로그램 등 재학생의 학업, 임용시험 지원, 진로 상담을 위한 많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학생들은 재학 기간 동안, 학술동아리 활동을 통해 지식과 경험을 넓혀 나갑니다. 경인지역의 사회과 교사 동문회등과 함께 고등학생을 위한 토론면접캠프에 참여하거나, 인천 지역의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대상으로한 멘토-멘티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예비교사로서 중고생을 가르치는 실전 경험과 보람을 얻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인천 지역의 여러 고등학교와 MOU를 체결하여, Research&Education(R&E) 프로그램, AP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면서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지역 학교와 중고등학생의 성장과 발전에도 공헌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의 졸업생은 우리 학과의 정규 교육과정과 기타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지식과 경험을 통해, 교사, 교육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졸업생 중 상당수가 교사 임용을 위한 시험을 통해 공립학교로 진출하거나 임용고사를 거치지 않고 사립학교나 대안학교의 사회과 교사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공무원으로 종사하거나 대기업의 인력개발부서의 직원교육전문가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찰 공무원, 광고계, 언론계 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으로의 진출도 활발합니다. 최근에는 법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하여 변호사로 활동하는 졸업생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하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여러분의 꿈을 펼치시길 바랍니다. 사회교육과 교수진은 최선을 다해 가르치고 도와드리겠습니다.



사회교육과 학과장 김지훈

bottom of page